Ⅰ.서양미술의 역사
1)원시미술
원시사회에는 오늘날과 같은 문명사회에 앞서 먼 옛날에 존재하였던 태고(太古) 사회와 근대에 존재하는 미개사회 등 두 가지가 있다. 그러나 미술사에서 보다 중요한 것은 태고의 원시사회에서 이루어졌던 미술이다. 수십만 년이나 계속된 이 원시시대는 다시 그것
미술교육은 교과서를 재검토해야 한다. 텔레비전 방송의 오락프로를 하루 동안 특별 제작하는데 6천만 원이 들었는데 비해 교과서 한권을 만드는데 6백만 원을 들였다는 신문보도는 우리나라의 교육관계를 단적으로 보여준 모습이다. 국민전체의 감성교육을 맡는 중대한 미술교과서가 늘 예산부족 타
서양의 헬레니즘미술이 결합해 탄생한 간다라미술이나 밀교의 특성이 나타난 후기 불교미술이다. 인도미술의 기원은 기원전 3세기경. 당시의 미술은 대부분 불교 힌두교 이슬람교와 연관된 종교미술이며, 특히 불교미술과 힌두교미술이 압도적이다. 허나 우리나라에 알려진 인도미술은 모더니즘 경향
미술계는 표현주의로 흐르지 않고 벽화 운동으로 흐르게 된다. 이에는 인물화와 역사화들이 많이 등장해서 서구 미술사의 흐름과는 다른 길을 걷게 된다. 1910년에 일어난 멕시코 혁명은 멕시코 벽화 운동에 큰 영향을 끼친다. 많은 예술인들과 지식인들이 혁명을 경험하게 되며, 이런 과정에서 현실적
미술의 등장과 1,2세대 페미니즘 미술가들의 활동을 살펴보고 그들이 미술사에 새롭게 일군 지평과 방향, 한계점에 대해 생각해 볼 것이다. 그리하여 페미니즘의 이상을 수렴하고 한계를 넘어서는 미술의 방향은 어떤 것인지에 관해 고찰해 볼 것이다.
우리의 논의가 서양에서 등장하고 전개된 페미